1. 정보와 데이터


데이터 

 - 인간이나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실제 생활의 많은 일들을 간단히 문자, 숫자, 기호 등으로 표현.


정보 

 - 특정 목적을 위해 의미를 부여한 데이터



즉, 데이터를 가공하면 정보가 됨



2. 정보 통신


1) 정의 

 - 정보 생산자로부터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행위.


2) 정보 통신의 3대 목표

 - 정확성

 - 효율성

 - 보안성(무결성, 기밀성, 가용성)


3) 정보 통신의 3요소

 - 송신자

 - 수신자

 - 전송 매체



3. 프로토콜


1) 프로토콜의 정의 


  - 네트워크 장비들을 통해 각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규칙


 ※ 언어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.
     ex) 영어 = 영어는 소통이 되는데, 영어 = 불어는 소통이 어렵죠.



2) 프로토콜의 3요소

 - Syntex

 - Semantics

 - Timing


3) 프로토콜의 기능

 - 주소지정 :  하나의 개체가 상대 개체에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상대의 이름을 알아야 함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출발(source ip address) - > 도착(destination ip address)


 - 순서지정 : 프로토콜 데이터 단위가 전송될 때 보내지는 순서를 명시하는 기능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> 연결지향형에만 사용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순서에 맞는 전달, 흐름제어, 오류제어를 위해 순서를 지정한다.



 - 단편화와 재조합 : 개체 사이 대용량 데이터를 교환하는 프로토콜의 경우 블록을 분할하여 전송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즉, 전송할 데이터를 쪼개고 합치는 것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※ MTU(Maximum Transfer Unit) - 한번에 최대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 양. 1500 byte


 - 흐름제어 : 수신 측 시스템에서 받은 데이터의 양, 속도를 제어

 - 연결제어 : 프로토콜의 연결 설정에 있어서의 구문, 의미, 시간을 제어하는 것

 - 캡슐화 : 송신자와 수신자 주소, 오류 검출 코드, 프로토콜 제어 정보를 덧붙이는 것

 - 오류제어 : 데이터 교환 시 오류 발견 기법(전송 프레임 끝부분에 오류제어코드가 삽입된다)

 - 전송서비스 : 우선 순위 결정, 서비스 등급과 보안 요구 등의 제어 서비스

 - 동기화 : 양 개체간 데이터 전송 시 타이머 값, 윈도우 크기등의 인자값

 - 멀티 플랙싱 : 하나의 통신 선로에서 다중 시스템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는 기법


4) 프로토콜의 전송 방식

비트 방식 - 특별한 의미를 갖는 플래그 비트를 데이터의 앞이나 뒤에 포함하여 전송하는 방식

바이트 방식 - 데이터의 헤더에 각종 제어 정보를 포함하여 전송하는 방식

문자 방식 - 특수 제어 문자(STX, ETX, DLE 등)를 사용하는 방식



참고 & 출처 : i2sec Network 교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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